Effects of Long-Term Vitamin C plus E Therapy on Vasospasm Improvement in Patients with Variant Angina - ANOVA, a Prospective Randomized Clinical Trial- : 이형 협심증 환자에서 항산화 비타민제제 (C+E)의 장기투여가 혈관경련 호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아노바, 전향적 무작위 임상연구

Keywords vasospastic angina, vitamin C, vitamin E, angiography, ergonovine provocation

방법: 관상동맥 조영술과 에르고노빈 연축 검사를 통하여 진단된 확실한 이형협심증환자를 단일 기관에서 모집하였다. 환자들은 비타민 C (아스코빅산 2g/d)와 비타민 E(tocopherol 800unit/d) 의 복합제 복용군 (VITA) 혹은 대조군 (non-VITA)으로 무작위 배정되었다. 양군은 모두 표준 치료를 받았다. 일차 목표 변수는 2년후 관상동맥 조영술과 에르고노빈 연축 검사를 통한 관상동맥 최소내강 직경 (minimal lumen diameter [MLD])으로 하였다. 2년 추적 연축 검사시의 MLD 수치와 percent diameter stenosis (DS), DS 변화도 관찰하고 양군에서 비교하였다. 사망, 급성심근경색증, 재관류화, 심정지의 복합 임상 사건도 양군에서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