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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 독자 시점>에 드러난 웹소설 독자 연구 : 《全知讀者視角》裡的網路小說讀者研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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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염선호

Advisor
서영채
Issue Date
202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웹소설독자전독시전지적 독자 시점바르트데리다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인문대학 협동과정 비교문학전공, 2022.2. 서영채.
Abstract
국문초록

이 논문의 목적은 『전지적 독자 시점』 (이하 『전독시』)이라는 텍스트를 통해 웹소설에 드러난 독자의 존재방식을 읽어내는 것이다.
웹소설은 2013년 네이버의 웹소설 무료연재를 기점으로 웹-플랫폼에 연재되기 시작한 소설류로, 연재와 출판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기존의 소설류와 유통상의 차이를 갖는다. 그러한 유통상의 차이로 인해, 웹소설의 독자는 일반 소설의 독자와 다른 존재방식을 갖는다. 일반 소설에서의 독자는 작가-작품-독자의 구도 속에서 작가가 쓴 작품을 읽는 수용자로서 존재했다. 그런데 웹소설의 독자는 작품이 연재되는 동안 결제, 조회, 댓글, 공감, 후원 등을 통해 작품서사에 개입하고, 작품의 존폐를 결정짓는다. 그럼으로써 작가-작품-독자의 구도를 무너뜨리고 그 자리에 결코 의미체계 내에 포섭될 수 없는 실재적 텍스트를 생산한다. 이러한 독자의 존재방식은 웹 상의 서사물로서 콘텐츠가 소비되는 오늘날 문학의 경계를 묻는 지표로 연구될 수 있다. 따라서 일반 소설과 다른 웹소설 독자의 존재방식을 파악하는 작업은 유의미하다. 그간 이러한 작업을 진행해온 웹소설 연구는 독자의 연령대와 성별, 취향, 플랫폼의 구조, 댓글, 유입량 분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웹소설 내부에서 독자가 구현되는 방식을 분석할 수 있다면, 독자에 대한 웹소설의 자기의식을 읽어낼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읽거나 쓰던 책 속으로 들어가는 『소설 속 엑스트라』, 『백작가의 망나니가 되었다』 등의 책빙의물류 웹소설과 달리, 『전독시』는 작품 바깥의 독자를 작품 내부로 위치시켜 웹소설과 독자에 대해 다룬다. 따라서 웹소설 내부에 드러난 독자의 존재방식을 포착하기에 적합한 텍스트이다. 본론2.1에서는 『전독시』 내부의 원작 『멸망한 세계에서 살아남는 방법』(이하 『멸살법』)의 세계관인 스타스트림에서 포착되는 성좌, 화신, 도깨비로부터 시나리오의 전개를 읽음으로써, 작품서사에 개입하는 독자의 양상을 읽어낸다. 본론2.2에서는 『멸살법』의 유일한 독자인 김독자가 작품 내부에 들어가 스타스트림의 불완전성을 드러냄으로써, 작품서사의 고정된 의미체계를 해체하는 독자의 양상을 읽어낸다. 본론3.1에서는 김독자의 선택을 읽은 주인공 유중혁과 작가 한수영이 『멸살법』과 『전독시』를 연재함으로써, 작품의 결과로서 존재했던 독자를 작품의 원인으로서 참여시키는 양상을 읽어낸다. 본론3.2에서는 그렇게 작품서사 내부로 소환된 실제 『전독시』의 독자들이 작품서사를 구성해온 양상을 각 화 별 댓글과 2차 창작물을 통해 읽어낸다. 이렇게 드러난 웹소설 독자의 존재방식은, 작품을 읽음으로써 그 읽음의 행위 자체가 작품서사를 재구성하고 동시에 자신 또한 스스로 (불)가능하게 한 텍스트의 일부가 되는 '호모데우스적 독자'로 이해된다.
이러한 독자의 존재방식은, 웹 플랫폼 또는 메타버스에서 완결된 서사물로 소비되는 콘텐츠를 내부에서 재구성하는 동인(動因)으로 이해될 수 있다.

주요어 : 웹소설, 독자, 전독시, 전지적 독자 시점, 바르트, 데리다
《全知讀者視角》裡的網路小說讀者研究

廉善浩
協同課程 比较文学系
首尔大学 研究生院

本論稿以對韓國網絡小說《全知讀者視角》(如下簡稱《全知讀者》)的文本分析為目的,解讀網文中所呈現讀者群的存在樣式。
自2013年起,韓國網絡小說便以Naver網站上網絡小說欄目的免費連載為起點,作為新的小說類型,利用互聯網平台開始了連載。從作品的連載和出版並行這一點來看,可以發現網絡小說在傳播形態上有別於既存的小說類型。正是兩者在傳播形態上的差異,使得網絡小說的讀者群展現出了不同於一般小說讀者群的存在樣式。一般小說的讀者群依存於作家—作品—讀者的結構,通常作為閱覽小說家作品的受眾而存在。然而,網絡小說的讀者群則是在連載期間,通過結算、查詢、回帖、共鳴和應援等方式,介入到作品的敘事之中,藉此決定作品的去留。這恰會打破作家—作品—讀者的傳統結構,重新編織生產出真實的文本。同時,這類讀者的存在樣式作為網絡上的敘事性作品,也可成為當代文學中探詢文化消費的研究指標。因此,如何從存在樣式入手,去把握有別於一般小說的網絡小說讀者,這一工作具有重大的意義。至今,網文研究主要以分析讀者的年齡、性別、喜好、平台結構、回帖、流量為中心而進行開展。相比之,如果能深入網絡小說的內部去分析讀者的存在樣式,便能以讀者為對象,甄別出網絡小說的自我意識。
不同於《小說中的跑龍套》和《當上了伯爵家的地痞》等文本依存性小說類型的韩国網絡小說,《全知讀者》並未設定主角置身於自身正在閱讀或創作的作品,而是將作品外部的讀者定位至作品內部,進而討論網絡小說及其讀者群。因此,本文認為《全知讀者》是適於從網絡小說內部出發,繼而精細捕捉其讀者存在樣式的文本。誠如第2章第1節,本文從《滅殺法》的世界觀,也即明星流(StarStream)中,以對星座、化身、鬼怪等的捕捉為起始,展開對劇本走向的細讀,進而解讀出介入作品敘事的讀者形象。又如第2章第2節,可知《滅殺法》中,唯一的讀者金讀者在進入作品內部後,通過展示明星流的不完整性,解析了敘事性作品的固定意義體系在解構後所留下的讀者形象。而在第3章第1節中,主人公劉仲赫和作家韓秀英在讀到了金讀者的選擇後,藉由對《滅殺法》和《全知讀者》的連載,解讀了讀者作為小說的衍生品又是如何作為影響因子參與到創作中的原委。此外,在第3章第2節中,本稿對《全知讀者》中通過回帖和二度創作作品被召喚到作品內部的的真實讀者,分別進行了刻畫,藉此構成作品的整體敘事。通過這一方式而映現的網文讀者存在樣式,可以理解為未來智人(Homo-Deus)式讀者,也即通過文本細讀,其閱讀行為重構為作品敘事的一部分,同時重組成一種(不)可能存在的文本。
這種讀者的存在樣式,作為一類借互聯網平台或元宇宙里小說原作得以完結的敘事性作品,也可理解為在被消費的文本內部進行重構的動因。


關鍵詞:網絡小說、讀者、全讀視、全知讀者視角、羅蘭·巴特(Roland Barthes)、雅克·德里達(Jacques Derrida)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83471

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9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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