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사와 결합하는 보조사 '다가'에 대한 연구 : 关于与助词相结合的补助词다가的研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진약의

Advisor
박진호
Issue Date
202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사보조사보조사 '다가'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2022.2. 박진호.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에서 조사와 결합하는 보조사 '다가'의 통사·의미적 기능을 밝히는 것이다. 기존의 연구에 비하여 본 연구는 주로 통시적인 관점을 취하며 말뭉치 자료를 바탕으로 현대한국어에서 조사 '에', '에게/한테', '로'와 결합할 때에 보조사 '다가'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 '에게/한테', '로'와 결합하는 보조사 '다가'의 순서로 일일이 다루어 보았다. 조사와 결합된 형태인 '에다가', '에게/한테다가'와 '로다가' 전체의 통사·의미적 기능을 먼저 살펴보고 이중에서 '다가'의 의미기능을 집중적으로 논의하였다.
제2장에서는 조사 '에'가 부사격조사로 기능하는 경우와 접속조사로 기능하는 경우로 나눠서 따로 컴토하였다. 부사격조사 '에다가' 중의 '다가'는 구문에서 사용된 서술어의 의미적 기능에 따라서 '접근'과 '추가' 두 가지 의미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한편 접속조사 '에'와 결합되는 '다가'는 '추가'의 의미기능만 가지고 있다. 이 밖에 본 장에서는 조사 '에다가'의 확장된 용법과 조사 '에'와 '에다가'의 비교도 다루었다.
제3장에서는 조사 '에게/한테'와 결합하는 '다가'의 의미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에게/한테'와 '에게/한테다가' 용법 비교와 말뭉치 용례를 통하여 이때의 '다가'는 '접근'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나 '강조'의 기능을 주로 수행한다는 것을 밝혀 내었다. '강조'의 의미기능을 가지는 '다가'는 그의 작용역에 따라서 '대상'을 강조할 수도 있고 '접근'을 강조할 수도 있다고 주장하였다.
제4장에서는 위에 제3장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로다가' 중의 '다가'를 논의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 '로'의 열 가지 용법 중에 아홉 가지에 '다가'를 붙일 수 있는 것으로 '로다가' 중의 '다가'는 원래의 의미가 거의 다 탈색되고 '강조'라는 기능만 수행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에게/한테다가' 중의 '다가'와 비슷하게, '로다가' 중의 '다가'도 강조 대상이 '로', '선행명사+로'와 화자의 감정양태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本论文旨在探讨韩语中和助词相结合的补助词다가的语法及语义功能。与现有研究成果相比,本文主要采用了通时的研究方法,以语料为基础探讨了现代韩国语中和助词에에게/한테以及로结合的补助词다가的特点。
本文共由五章组成。逐一探讨了和에에게/한테以及로结合的补助词다가。各个章节首先探讨了和补助词结合后而形成的에다가에게/한테다가和로다가整体的语法及语义功能,然后又重点探讨了其中补助词다가所发挥的语义功能。
在第二章中笔者将助词에分为副词格助词和接续助词两类,分别进行分析。通过分析可知副词格助词에다가中的다가根据句子中谓语的语义的不同,共有接近和添加两种语义功能。而接续助词에다가中的다가只有添加这一个语义功能。除此之外,本章还探讨了助词에다가的延伸用法,并且比较了助词에和에다가之间存在的差异。
第三章主要探讨了与助词에게/한테相结合的다가的语义特征。通过比较에게/한테和에게/한테다가用法上的差异以及语料的分析可知这里的다가虽然依然保留着添加的意思,但最主要的语义功能是强调。而拥有强调功能的다가又可以根据其作用域再度分为强调对象和强调接近两种情况。
第四章与第三章的论述结构相似,论述对象则改为了로다가中的다가。在助词로的十种用法中,其中九种后面可以添加다가,由此可知这里的다가原本的语义功能已经极具弱化,只能起到强调的作用了。和에게/한테다가中的다가一样,로다가中的다가的强调对象也可分为로先行名词+로以及话者的情感情态。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83495

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709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