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댄스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무용 잘 가르치기: 의미 및 실행 양상 탐색 : Teaching Dance Well to Develop Dance Literacy : Exploring The Meaning and Practice Pattern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수영-
dc.contributor.author최의창-
dc.date.accessioned2022-10-05T04:21:26Z-
dc.date.available2022-10-05T04:21:26Z-
dc.date.created2022-07-29-
dc.date.created2022-07-29-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citation한국무용학회지, Vol.21 No.4, pp.1-16-
dc.identifier.issn1975-447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8544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 문화예술교육의 목표인 댄스 리터러시 함양의 관점에서 무용 잘 가르치기의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수업 실행 양상이 어떠한지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및 지역구 문화재단 사업에 참여 중인 무용예술강사 10인을 유목적적 표집으로 선정했다. 연구 자료는 심층면담, 수업지도안, 강사 반성일지, 학생 과제물, 수업 사진 및 영상이 수집되었으며 기술, 분석, 해석의 단계를 거쳐 범주화 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무용 잘 가르치기의 의미는 무용예술수업의 교육내용과 방법으로서, 무용장르에 따라 정형화된 동작을 익히는 고정된 움직임, 무용작품 내 동작 요소의 재조합을 배우는 구성된 움직임, 새로운 움직임 창작을 익히는 변형된 움직임, 느낌과 감정에 의해 유발되는 움직임을 학습하는 해체된 움직임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예술수업의 실행 양상은 감각형, 표현형, 어울림형, 즐김형의 네 가지로 나타났으며, 그에 따라 학생들은 표면적 발전, 내면적 변화, 무용 향유력 형성의 결과를 얻었다. 이를 바탕으로 댄스 리터러시의 함양을 이끌기 위해서는 각 교육내용에 대한 핵심적인 무용 체험이 이루어져야 할 것과 무용교육의 세 가지 모습에 따라 댄스 리터러시는 의도적이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함양되어야 함을 논의했다.-
dc.language영어-
dc.publisher한국무용학회-
dc.title댄스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무용 잘 가르치기: 의미 및 실행 양상 탐색-
dc.title.alternativeTeaching Dance Well to Develop Dance Literacy : Exploring The Meaning and Practice Pattern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6743/kaod.2022.21.4.001-
dc.citation.journaltitle한국무용학회지-
dc.citation.endpage16-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21-
dc.identifier.kciidART00280967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의창-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예술교육, 댄스 리터러시, 무용예술강사, 교수학습방법, 무용체험-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