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를 통한 도시 공간의 심리지리학적 탐색과 시각화 : Psychogeographic Exploration of Urban Space Through Walking and Visualization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심리지리학의 의미, 공간 탐색 전략으로서 걷기, 심리지리학적 지도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전개하고 걷기를 통한 도시 공간 탐색의 결과물로서 심리지도를 생성하는 것이다. 나아가 심리지리학적 공간 탐색의 지리교육적 함의 및 확장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심리지리학은 지리학과 심리학의 관점을 결합하려는 시도로 1950-60년대 파리를 중심으로 부흥했다 최근 새롭게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이 커지고 있는 분야이다. 이 연구에서 주목하는 걷기는 육체와 경관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시를 주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심리지리학적 도시 이해 방법이다. 이 논문에서는 심리지리학적 걷기를 통해 부산시 영도구를 탐색하고 벌거벗은 영도라는 심리지도를 생성하였다. 나아가 심리지리학 관점을 교육적으로 확장하는 전략으로 걷기를 통해 주체적이고 창의적으로 도시 탐색하기,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공간 경험하기, 심리지리 지도화 활동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지리교육에 심리지리학 논의를 소개하고, 구체적 적용 사례 및 교육적 함의를 살펴보는 시론적 시도로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