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디자인의 가치판단에 따른 감정 유발 특성을 적용한 동기부여 행동개입전략 디자인 개념틀 제안 : A Motivational Behavioral Intervention Design Framework based on Design Appraisal Mode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가형; 정의철

Issue Date
2021-11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Vol.26 No.4, pp.267-278
Abstract
연구배경 디자인은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목표 행동의 실천율을 높일 수 있는가? 최근 보건과 환경 정책, 경제, 교육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행동개입전략 (behavioral intervention)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을 유도하여 목표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연구가 활발하다. 사람들은 디자인을 통해 제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감정을 느낀다. 행동개입전략에 디자인의 이러한 특성을 통합 적용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목표 행동을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 고유 특성으로서가치판단과 감정 유발 특성이 행동형성에 기여한다는 가정을 토대로 동기부여 행동개입전략을 디자인할 때 길잡이로 삼을 수 있는 모형을 개념틀로 제안하는 것이다. 이 틀은 자발적 동기부여 행동개입전략을 구축할 수 있는 조건을 설명해 줄 것이다.
연구방법 본 논문은 선행 행동심리학 연구 (Skinner, 1953 Neisser, 1976; Stern, 2000)를 고찰하여 정의한 행동형성 요소 간의 상호관계를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가치판단 모형 (Desmet, 2002)에서 행동개입전략 디자인의 속성 간의 관계를 도출하여 행동형성에 미치는 디자인의 역할과 방향을 제시하는 개념틀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동기부여 행동개입전략 디자인 개념틀은 인지적 요소와 감정의 상호작용이 행동개입전략 설계에 중요한 관계임을 설명하였다. 더불어 제품에 대한 가치판단을 통해 감정이 발생하는 과정을 설명함으로써 개인의 동기에 따른 자발적인 목표 행동 실천을 도와주는 행동개입전략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결론 목표 행동은 행동의 개별 요인이 아니라 여러 요인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토대로 활성화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인의 주요 가치인 가치와 감정이라는 영역을 행동형성 요인과 접목하여 행동디자인 연구의 성장 가능성을 넓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 전략을 도출할 수 있는 도구로써 활용되기 위해서는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개념틀의 효과를 검증하는 경험적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ISSN
2233-9205
URI
https://hdl.handle.net/10371/185831
DOI
https://doi.org/10.21326/ksdt.2021.26.4.022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