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리모델링 초기 평면계획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 2베이 평면 유형의 전문가 리모델링 설계 스케치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Aged Apartment Remodeling Design Process - Focused on Expert's Remodeling Sketch Analysis for 2-bay Floor-plan Type -

전국적으로 노후 아파트가 증가하고 있고, 많은 아파트 단지에서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 리모델링을 통한 단위 세대 평면계획은 리모델링 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지만, 리모델링 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논의는 학계에서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초기 단계 리모델링 평면설계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2베이 평면의 복도형, 계단실 평면에 대하여 건축사 6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설계실험을 수행하였다. 전문가 설계실험과정은 영상으로 촬영하였고, 이를 영상처리하여 각 전문가의 리모델링 평면설계 프로세스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6명의 전문 건축사의 설계 프로세스의 과정을 도출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6단계의 설계 프로세스를 도출하였다. 6단계의 설계 프로세스는 기존 연구에서 고려하였던 설계과정과 일부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공동주택 리모델링 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되며, 후속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의 역할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