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고등학교 도덕과 교과서에 나타난 민주 시민상의 변천: 제3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democratic citizens in South Korean moral education textbooks, 1973-2020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형렬-
dc.contributor.author유가현-
dc.contributor.author정진리-
dc.date.accessioned2022-10-12T05:48:44Z-
dc.date.available2022-10-12T05:48:44Z-
dc.date.created2022-09-22-
dc.date.issued2020-11-
dc.identifier.citation도덕윤리과교육 No.69, pp.375-410-
dc.identifier.issn1598-870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8600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중등 도덕과가 목표로 하는 이상적인 민주시민의 모습, 즉, 민주 시민상(民主 市民象)의 교육과정 개정기에 따른 변천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제3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중·고등학교 교과서 37권을 대상으로 민주 시민상 관련 내용이 포함된 단원들의 서술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틀로 민주시민교육의 전통적 유형과 변혁적 유형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시민의 특성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에서 도덕과 교육이 육성하고자 하는 민주 시민상이 전통적 유형에서 변혁적 유형으로 변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국가에 대한 태도, 법에 대한 태도, 공익과 사익의 관계, 시민 참여,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변혁적 역량의 다섯 가지 세부 범주에서 점차 민주시민의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특성이 부각되어 온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차기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정시 도덕과 내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의 목표 및 내용 조직에서의 유의점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dc.title중고등학교 도덕과 교과서에 나타난 민주 시민상의 변천: 제3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dc.title.alternative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democratic citizens in South Korean moral education textbooks, 1973-2020-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8338/kojmee.2020..69.375-
dc.citation.journaltitle도덕윤리과교육-
dc.citation.endpage410-
dc.citation.number69-
dc.citation.startpage375-
dc.identifier.kciidART00265128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형렬-
dc.type.docType원저(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