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라메트리의 전복적 글쓰기 : 『인간 기계』의 「헌사」 읽기 : Ecriture subversive de La Mettrie : une lecture de la Dédicace de LHomme machin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영목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불어불문학회
Citation
불어불문학연구 No.126, pp.249-268
Abstract
라메트리의 『인간 기계』는 그 전복적인 이론으로 동시대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독자들에게도 충격을 준다. 이 글의 목적은 그 전복적인 이론이 어떤 독특한 글쓰기를 통해 전달되는지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인간 기계』의 「헌사」를 비롯한 몇몇 파라텍스트에 주목한다. 헌사이기를 거부하는 독특한 「헌사」는 라메트리에게 일종의 지적 자기 고백의 기회를 부여한다. 이 지적 자서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개인과 진리 사이의 관계이다. 진리는 노동이라는 고역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목표가 아니라, 그 자체로서 향유이다. 이처럼 지성의 관능을 강조하면서, 라메트리는 기독교가 단죄했던 세 가지 탐욕 중 하나인 앎의 욕망을 정당화하고, 이는 지배의 욕망과 감각의 욕망의 복권으로 이어진다. 다른 한편, 이 「헌사」를 할러에게 바침으로써, 그는 유물론의 대담한 표명이 가진 도전, 그리고 집단적 투쟁으로서의 성격을 강조한다.
ISSN
1226-4350
URI
https://hdl.handle.net/10371/186057
DOI
https://doi.org/10.18824/ELLF.126.08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