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진화전략(Evolution Strategy)을 활용한 최대ㆍ최소 탐구과정 및 코딩환경 연구 : Coding Environment and Exploration Curriculum for Max-Min Optimizations with an Evolution Strategy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한별-
dc.contributor.author이미숙-
dc.contributor.author조한혁-
dc.date.accessioned2022-10-17T04:30:22Z-
dc.date.available2022-10-17T04:30:22Z-
dc.date.created2022-10-07-
dc.date.issued2021-02-
dc.identifier.citation수학교육학연구, Vol.31 No.1, pp.109-130-
dc.identifier.issn2288-773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8633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수학 및 인공지능 수학의 핵심내용인 최대ㆍ최소 문제를 진화전략 경사하강법으로 접근하는 탐구과정을 연구하여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설계된 탐구과정을 별도의 설치없이 codingmath.org 주소로 접속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코딩환경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중학교 학생도 주사위 실험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확률ㆍ통계에 기반한 진화전략 경사하강법 탐구과정을 연구하여 개발하였으며, 또한 개발된 탐구과정은 미분 불가능한 경우에도 작동하며 궁극적으로 미적분 기반 경사하강법과 연결되도록 교육적인 의도로 설계되었다. 또한 중학교 학생들도 핵심적인 최소한의 코딩으로 함수 의 최대ㆍ최소 문제를 3차원 그래프로 시각화하고, 2차원 파이썬 애니메이션으로 경사하강법을 탐구할 수 있도록 코딩환경을 설계하였다. 최대ㆍ최소 문제를 중심으로 수학적 문제해결과 컴퓨팅 사고력 역량을 접목시키려는 본 연구의 시도는 인공지능과 코딩을 수학교육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대한수학교육학회-
dc.title진화전략(Evolution Strategy)을 활용한 최대ㆍ최소 탐구과정 및 코딩환경 연구-
dc.title.alternativeCoding Environment and Exploration Curriculum for Max-Min Optimizations with an Evolution Strategy-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9275/jerm.2021.02.31.1.109-
dc.citation.journaltitle수학교육학연구-
dc.citation.endpage13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09-
dc.citation.volume31-
dc.identifier.kciidART00269245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한혁-
dc.description.journalClass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