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만 4, 5세 유아의 균등한 나눔 행동과 수 능력 간의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Equal Sharing and Numerical Competence in Four- to Five-Year-Old Childre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수경-
dc.contributor.author박유정-
dc.contributor.author김선희-
dc.date.accessioned2022-10-19T05:21:12Z-
dc.date.available2022-10-19T05:21:12Z-
dc.date.created2022-09-06-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citation인지발달중재학회지, Vol.12 No.1, pp.1-21-
dc.identifier.issn2093-983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86493-
dc.description.abstract연구목적: 본 연구는 제한된 자원을 자신과 상대방에게 분배하는 상황에서 만 4, 5세 유아의 수 능력이 유아의 균등한 나눔 행동을 예측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부산과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만 4세와 만 5세 유아 총 84명(남아 42명, 여아 42명)이었으며, 이들에게 자원분배과제와 수 능력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카이제곱 검정, 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다수의 만 4, 5세 유아가 균등한 나눔 행동을 하였다. 둘째, 수 능력이 높은 유아가 균등한 나눔 행동을 할 확률이 더 높았다. 특히, 수 능력 검사의 하위 요인 중 균등성 이해가 유아의 균등한 나눔을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들은 균등한 나눔의 이유를 설명할 때 균등 추구, 자신과 상대방의 정서, 욕구, 관계 등을 언급하였다.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는 만 4, 5세 유아의 수 능력이 균등한 나눔 행동을 예측하며, 균등한 나눔 행동은 유아의 수 능력과 사회정서적 동기가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행동임을 시사한다.
-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인지발달중재학회-
dc.title만 4, 5세 유아의 균등한 나눔 행동과 수 능력 간의 관계-
dc.title.alternativeRelationship between Equal Sharing and Numerical Competence in Four- to Five-Year-Old Children-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1197/JCEI.12.1.1-
dc.citation.journaltitle인지발달중재학회지-
dc.citation.endpage2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12-
dc.identifier.kciidART00270011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유정-
dc.type.docType원저(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