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통합사회 운영 실태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 Trends and Directions of Integrated Society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상징적 과목으로 신설된 고등학교 통합사회의 운영 실태를 살펴보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개발에 담겨있는 통합사회의 교과적 의의 및 논리를 고찰하고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한 연구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현행 교육과정의 특성과 과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 일반사회 전공 교사 설문조사를 통해 통합사회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2022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통합사회 교육과정의 개발은 다학문적 접근에서 간학문적 접근으로 전환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통합사회의 핵심개념은 향후 사회과 교육과정 전체의 스트랜드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일반사회 전공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 결과, 통합사회의 교과적 의의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이 파악되었으며, 교사들의 교육과정 리터러시를 향상하는 것이 과제이다. 통합사회의 핵심개념 중에서 분과적 성격이 상대적으로 강해서 가르치기 어렵다고 인식하는 내용들은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양성 기관에서 통합사회 전문성 육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편이 시급하며, 통합사회 교수 전문성을 향상하도록 직무연수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2022 교육과정 개발에서는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의 안내, 그리고 자료 개발이 확충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