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and market performance of firms : ESG 및 기업 시장 성과: 인수 합병 발표를 기반으로

Abstract

제도적 발전, 기후 위기 및 계산적 능력은 지속 가능한 투자 채택을 발전하고 있다. 모든 투자자는 책임 있는 가치창출을 향한 변화를 인정하고 있다. SRI과 ESG투자에 대한 관심은 기업이 지속 가능하고 책임 있는 가치 창출과 연계하여 시장 성과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업계 전문가들의 수많은 보고서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관행과 기업의 재무 성과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가 존재한 것을 지적하고 있다.

본고는 업계 분석가들의 긍정적인 전망이 SRI와 ESG투자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와 엇갈린 부분을 발견했다. 기업이 재무적 성공에 대한 ESG 분석은 크게 향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 가능성이 경쟁 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정도에 대해서 여전히 논의할 여지가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고는 기존의 연구와 토론에 기여하여, 인수합병 발표를 기반으로 기업의 ESG점수를 통해 대표되는 기업의 ESG와 해당 주식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2015년 초부터2020년 말까지 가진 S&P 500지수로 구성된 기업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평가 대상 이벤트가 기업의 M&A활동 발표인 이벤트 연구 방법론 ESM(Event Study Methodology)을 사용하여 ESM와 주식 성과 간의 관계를 추정한다. 위에서 언급한 변수와 관리 대상이 되는 다른 회사별 및 날짜별 변수 간의 유의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단순 OLS(일반 최소 자승)을 수행한다.

회귀 결과는 기업의 ESG 점수와 일반적인 조건(M&A 발표 없음)에서의 주가 성과 간에 1% 수준에서 양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M&A 발표 중 및 발표 이후에 ESG 지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통계적으로나 실질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찾을 수 없다. 즉, 상대적으로 더 나은 ESG 지표를 가진 조직이 M&A 발표 이후에 반드시 주가가 개선되는 것을 누리지 못하는 것이다.

인수합병(M&A) 발표을 기반으로ESG와 재무 성과 간의 상관 관계가 없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첫째, 투자자들은 단순히 기업의 재무, 합병 및/또는 인수의 타당성, 시너지의 존재 등과 같은 다른 성과 지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다. 둘째, 잠재적 인수합병(M&A)에 대한 정보가 발표 전에 유출될 수 있으므로 M&A의 예상치 못한 특성이 무효화되고 결과적으로 비정상적 수익과 ESG의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수합병에 관여한다는 사실 자체가 자금조달과 투자심리로 인해 단기적으로 취득자의 주가가 하락시키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논문과 관련된 불가피한 한계가 존재한 것을 인정한다.

첫째, 본 연구는 S&P 500지수를 가진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정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들은 유럽, 중동 또는 아시아에서 성장 및 운영되는 다른 기업들을 대표하지 않을 수 있다. 둘째, 대기업에만 초점을 두는 경우, ESG실적과 주식 수익의 역학 관계가 다를 수 있는 중소기업은 제외한다. 또한 본고는 기업의 주가와 ESG실적 간의 역학 관계에 대해서도 설명할 것이다. MNE는 ESG에 투자할 수 있는 자본을 더 많이 확보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적 성과를 더 잘 보여준다.

셋째, 본고는 ESG점수를 액면을 수용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관행을 선도하려는 조직의 시도를 실제로 보여준다.

This paper looks at the effect ESG score has on an organizations stock price during and following an announcement of M&A activity. Adapted version of the event study methodology is used to analyze M&A announcements by firms that comprised the S&P 500 Index between 2015 and 2020. This study finds positive and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ESG metrics and a firms equity performance in regular conditions and no correlation during and following an M&A event. Lack of association can be due to absence of consideration about ESG practices by the market during assessments of M&A activities, potential M&A information leakage, and the general dynamic of the stock market during M&A announcements. Nevertheless, this research is believed to be important since it can provide empirical support and motivation for firms to adopt sustainable practices that are critical in addressing increasing social and environmental probl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