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이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Korean-Chinese Parental Cultural Maintenance on Children`s Korean Proficiency: Sequential Mediation of Korean Use at Home and Children`s Interest
가정의 한국어 사용과 유아 흥미도의 순차적 매개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나야-
dc.contributor.author한지현-
dc.date.accessioned2022-12-29T08:33:31Z-
dc.date.available2022-12-29T08:33:31Z-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other00000017296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88171-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72963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22. 8. 최나야.-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국 조선족 부모의 한국어 교육 실태와 인식을 파악하고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이 가정의 한국어 사용과 유아의 한국어 흥미도를 매개로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조선족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 요인들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외적 요인으로서의 가정의 중요성과 내적 요인인 개인의 흥미의 영향력을 강조하여 유아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abstract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1) to examine the actual status and awareness of Korean education by Korean-Chinese parents, 2) explore the correlations among Korean-Chinese parental cultural maintenance,Korean use at home, children`s interest in Korean, children`s Korean proficiency, 3)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Korean-Chinese parental cultural maintenance,Korean use at home, children`s interest in Korean on children`s Korean proficiency, 4) to identify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 of Korean use at home and children`s interest in Korean on the relations between Korean-Chinese parental cultural maintenance and children`s Korean proficienc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1 문제제기 1
1.2 연구문제 7
1.3 연구모형 8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9
2.1 계승어의 정의 및 특성 9
2.2 조선족과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12
2.2.1 디아스포라로서의 중국 조선족 12
2.2.2 중국 조선족의 인구이동 14
2.2.3 조선족의 한국어 교육실태 18
2.2.4 조선족의 한국어 사용 현황 21
2.3 이중언어로서의 계승어 관련 요인 22
2.3.1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 23
2.3.2 가정의 계승어 사용 25
2.3.3 유아의 계승어 흥미도 28

III 연구방법 31
3.1 연구 대상 31
3.1.1 연구 대상 분포 31
3.1.2 유아 기본정보 32
3.1.3 부모 기본정보 33
3.2 연구 도구 35
3.2.1 유아 대상 측정도구 35
3.2.2 부모 대상 측정도구 38
3.3 연구 절차 42
3.4 자료 분석 44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5
4.1 기술통계 45
4.1.1 조선족 부모의 한국어 교육 실태와 인식 45
4.1.2 조선족 유아의 한국어 흥미도 및 한국어 능력 50
4.1.3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가정의 한국어 사용 51
4.2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 가정의 한국어 사용, 유
아의 한국어 흥미도, 유아의 한국어 능력 간의 상관관계 52
4.3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 가정의 한국어 사용, 유
아의 한국어 흥미도가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53
4.3.1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이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54
4.3.2 조선족 가정의 한국어 사용이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55
4.3.3 조선족 유아의 한국어 흥미도가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56
4.4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간의 관계에서 가정의 한국어 사용과 유아 한국어 흥미도의 순차적 매개효과 57
4.4.1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간의 관계에서 가정 한국어 사용의 매개효과 57
4.4.2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간의 관계에서 유아 한국어 흥미도의 매개효과 59
4.4.3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간의 관계에서 가정의 한국어 사용과 유아 한국어 흥미도의 순차적 매개효과 61

V 논의 및 결론 65
5.1 요약 및 논의 65
5.2 의의 및 제한점 72

참고문헌 75
Abstract 121


표 목 차

중국의 한족 및 조선족 인구의 성장추세와 연평균증가율(1953년-2020년) 15
제 4, 5, 6,7 차 인구센서스 중 지역별 조선족 인구 및 비율 16
연변지역 조선족 인구이동의 흐름 17
연변지역 조선족 인구이동의 원인 18
연변조선족자치주 지역별 유치원 설립 상황 19
전 세계 지역별 한글학교 현황(2022.04.21.) 20
연구 대상 분포 지역 31
유아 기본정보 33
부모 기본정보 34
유아 한국어 흥미도 검사 문항 35
한국어 능력 검사 범주별 문항구성 36
유아 한국어 교육 실태와 부모의 인식 설문 문항 39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 문항 40
가정의 한국어 사용 문항 41
조선족 부모의 한국어 교육 실태 46
한국어 교육에 대한 부모의 전반적인 인식 48
조선족 유아의 흥미도와 한국어 능력 점수 51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가정의 한국어 사용 52
주요변인 상관분석 53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이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54
조선족 가정의 한국어 사용이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55
조선족 유아의 한국어 흥미도가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56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사이에서 가정 한국어 사용의 매개효과 57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사이에서 가정 한국어 사용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58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사이에서 유아 한국어 흥미도의 매개효과 59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사이에서 유아 한국어 흥미도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60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사이에서 가정의 한국어 사용과 유아 한국어 흥미도의 순차적 매개효과 62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사이에서 가정의 한국어 사용과 유아 한국어 흥미도의 순차적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 63
그 림 목 차

연구모형 8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사이에서 가정 한국어 사용의 매개효과 59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사이에서 유아 한국어 흥미도의 매개효과 61
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과 유아의 한국어 능력 사이에서 가정의 한국어 사용과 유아 한국어 흥미도의 순차적 매개효과 64


부 록 목 차

부모용 설문지(한국어) 85
부모용 설문지(중국어) 91
한국어 능력 개인별 채점표 96
한국어 능력 채점 기준표 97
한국어 능력 검사지 106
유아 한국어 흥미도 채점표 120
-
dc.format.extentviii, 123-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조선족-
dc.subject계승어-
dc.subject문화유지가치관-
dc.subject가정의언어사용-
dc.subject흥미-
dc.subject.ddc372.21-
dc.title조선족 부모의 문화유지 가치관이 유아의 한국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Korean-Chinese Parental Cultural Maintenance on Children`s Korean Proficiency: Sequential Mediation of Korean Use at Home and Children`s Interest-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AN ZHIXIAN-
dc.contributor.department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dc.description.degree석사-
dc.date.awarded2022-08-
dc.title.subtitle가정의 한국어 사용과 유아 흥미도의 순차적 매개효과-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72963-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8▲000000000055▲000000172963▲-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