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부사 '그냥'에 대한 연구 : 关于韩国语副词그냥的研究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 부사 그냥에 대한 연구이다. 그냥은 한국어에서 고빈도로 쓰이고 있는 부사다. 문어에서도 자주 쓰이지만, 구어에서는 더욱 높은 빈도로 쓰인다. 그냥은 구어에서의 빈번한 쓰임에 따라 어휘적 의미가 점점 흐릿해지며 일반 부사와 달리 다양한 사용 양상들이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냥의 다양한 의미 용법과 사용 양상에 대하여 논의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그냥의 통사적 특성과 의미적 특성을 밝히고, 그냥의 담화 기능도 고찰하였다. 또한, 그냥의 몽골어, 중국어와 영어와의 대조언어학적 분석도 다루었다.

본 연구는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2장에서는 그냥의 통사⋅의미적 특성에 대하여 논의를 하였다. 먼저 그냥의 통사적 특성을 주로 그냥의 수식 대상, 문장에서의 출현 빈도와 출현 위치 등 방면에서 관찰하였고 그냥의 의미적 특성을 내용 층위, 인식 층위와 화행 층위 등 3가지 부류로 나누어서 검토하였다. '그냥'은 내용 층위에서 '상태 변화 없이'와 '보통, 일반'의 의미를 가지고 인식 층위에서는 '생각 없이', '이유 없이', 의도/목적 없이', '망설임 없이', '조건 없이', '대가 없이', '노력 없이' 등 의미들이 있다. 화행 층위에서는 '경고/위협'의 기능을 한다.

제3장에서는 텍스트 기능, 인지 기능과 대인관계 기능의 측면에서 그냥의 담화 기능을 구체적으로 논의한 결과, 그냥은 전후 경계 표시, 발화 유지와 초점화의 텍스트적 기능, 완화와 강조의 인지적 기능과 부정적 공손 전략과 대답 회피의 대인관계적 기능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4장에서는 그냥의 대조언어학적 분석을 위하여 그냥을 몽골어, 중국어와 영어의 대응 표현과 대조해봄으로써 그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