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제로 웨이스트 행동 영향 요인 분석: 계획된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Zero Waste Behavior Intention Us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주영

Advisor
홍종호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2022. 8. 홍종호.
Abstract
지나친 소비와 폐기물 문제로 사람들은 폐기물 문제에 대한 대안적 활동으로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한다. 제로 웨이스트 행동과 행동에 대한 의도를 가지게 된 데에는 사람마다 다른 요인들이 작용하는데 이 연구에서는 이를 확인하기 위해 계획된 행동이론을 통해 분석한다. 계획된 행동이론은 사람의 행동의도를 밝히기 위해 주로 사용되며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력이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이 연구에서는 친환경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진 도덕적 의무감을 요인으로 추가하여 제로 웨이스트 행동의도를 분석하였다. 혼합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심층적이고 다면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제로 웨이스트 행동의도를 가진 300명의 설문 조사 결과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도덕적 의무감, 지각된 행동 통제력, 태도가 순서대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는 11인에 대한 심층 면접 결과, 이들의 가장 강한 동기는 본인이 느끼는 도덕적 의무감으로 다중회귀분석 결과와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폐기물 문제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온전히 본인의 의지로 행동의 변화를 선택했을 때 만족감을 느끼고 있었다.
이에 제로 웨이스트 행동 확산을 위해서는 제로 웨이스트 행동 시 느낄 수 있는 만족감을 극대화하거나 수행하지 않았을 때 느끼는 도덕적 의무감을 자극하는 것이 행동 동기를 자극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행동의도 측면에서 조건적 확장가능성을 가진다는 것을 보아 지나친 강제성이 부여될 경우 진정성을 떨어뜨리고 행동 지속의 의지를 저하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는 소비자들의 행동 의도를 구성하는 요인을 계획된 행동이론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폐기물 저감과 자원 순환 제고를 위해서는 제로 웨이스트 행동은 널리 장려되어야 하며, 본 연구는 제로 웨이스트 소비자들의 행동의도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URI
https://hdl.handle.net/10371/1885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