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교육학에서 길을 잃다? : 서양 스포츠교육학 3.0의 미궁에서 아리아드네의 실타래 찾기 : Lost in Sport Pedagogy Research?: Navigating and Finding Possible Way Outs in Western Sport Pedagogy 3.0 Labyrinth

Abstract

[목적] 지난 오십여 년 동안 스포츠교육학은 국내외적으로 체육학 하위학문 분야의 하나로 확고한 자리를 잡았다. 본연구의 목적은 급격한 발전과 함께 종잡을 수 없이 다양화된 스포츠교육 연구들을 종합 정리해보는 것이다.

[방법] 스포츠교육학의 발전을 단계별로 나누어, 1.0과 2.0을 거쳐 현재 3.0의 한 가운데에 있음을 확인한다. 이를 위하여 지난 30여 년간 발간된 주요 서적들의 내용과 특징들을 분석한다.

[결과] 버전 1.0은 1970년대와 198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1990년대 이후 버전 2.0은 미국을 위주로 호주의 연구자들이 본격적으로 대안적 관점을 제시하였다. 2000년대 중반 이후 영국의 주도권 획득을 통하여 매우 다양한 연구 경향들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특히, 청소년과 스포츠코칭으로 연구영역의 확대가 두드러졌다. 2010년 중반 이후에는 북유럽 연구자들의 등장으로 철학적 접근이 보완되었다.

[결론] 스포츠교육학 연구는 1.0과 2.0을 넘어 지금 영국을 중심으로 새롭게 재편되었으며, 북유럽 연구자들의 약진이 눈에 띤다. 너무도 복잡하게 얽이고 설긴 스포츠교육학의 미로에서 스포츠교육연구자들의 길 찾기에 도움 될 만한다섯 가지 방안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