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사회 일본과 후조시의 호모소셜한 유대:<툇마루에서 모든 게 달라졌다>의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고령화사회 일본을 배경으로 75세 할머니와 17세 여고생의 보이즈러브(BL)를 통한 우정을 그린 여성만화 (쓰루타니 가오리, 2017~2020)를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 주목하여 분석한다. 첫째, 이 작품에서 묘사되는 노인의 삶과 그 배경으로서 오타쿠/후조시의 고령화라는 일본 사회의 사회적 현실을 분석하고, 둘째, 캐릭터와 서사의 방향성을 결정짓는 요소인 동시에 이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배경으로서 BL만화라는 미디어와 그것이 매개하는 후조시의 호모소셜한 연대를 여성들의 욕망이라는 관점에서 고찰한다.

는 표면적으로는 여성노인과 여고생의 만남과 이들의 일상에 일어난 변화를 고령화사회 일본을 배경으로 잔잔하게 그린 만화라는 측면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들을 매개한 BL은 여성의 성적 욕망 및 판타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무엇보다 이들의 교류가 가능하게 된 조건이 궁극적으로 BL을 통해 표출되고 충족되는 여성의 욕망 때문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나아가 주인공들이 이 58세의 연령차를 넘어서 진정한 우정을 맺는 과정은 만화 속 BL만화에서 사랑을 성취하는 과정과 병치됨으로써 주인공과 만화 속 만화의 작가가 직접적으로, 나아가 간접적으로 형성하는 호모소셜한 유대가 BL에서 그려지는 남성캐릭터들 간의 진정한 사랑만큼 절실한 것이며, 동등한 가치와 깊이를 지닌다는 점을 암시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작품은 오타쿠/후조시의 고령화를 그대로 반영한 작품이라기보다는 그를 배경으로 BL이 구현하는 기적의 사랑과 짝을 이루는 기적의 유대, 즉 후조시들의 호모소셜한 유대에 대한 현실로서의 판타지이자 판타지로서의 현실을 재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