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인 학습자를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요구분석 : Needs Analysis of Art Education Programs for Elderly Learn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윤아; 김형숙

Issue Date
2023-03
Publisher
한국조형교육학회
Citation
조형교육 No.85, pp.47-66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 학습자를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해 요구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도출하여 노인 학습자를위한 미술교육의 기초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노인 미술교육에서 다루어지는 프로그램들을고찰하여 내용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연구방법은 체계적이고 우선순위 결정 과정인 요구분석 3단계를 통해 분석하였다.
먼저 대응 표본 t-검정을 통해 노인 학습자가 원하는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현재 상태와 미래 상태 간의 유의미한 격차를확인하고, Borich 요구도 공식을 적용하여 프로그램 간 우선순위를 확인하였다. 또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Borich 요구도 공식의 차이검증방법을 보완하여 필요 수준의 미래 중요도의 가중치를 확인하였다. 요구분석 결과 최우선순위로 사진, 도예, 미술치료, 한지공예, 동양화, 드로잉·소묘·스케치가 확인되었다. 차순위 군으로는 박물관·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미술사·미술이론 교육 프로그램, 유화, 아크릴화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요구분석을 통하여 노인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정신적 안정감과 신체기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미술교육 프로그램을개발하는데 기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ISSN
1225-4177
URI
https://hdl.handle.net/10371/190131
DOI
https://doi.org/10.25297/AER.2023.85.4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