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과 챗봇의 설계와 교육적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 중학교 지리 영역을 중심으로 - : The Design and Educational Application of A Social Studies Chatbot - Focusing on Geography in the Middle School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소영; 이상일; 박의현; 최학모

Issue Date
2023-02
Publisher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Citation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Vol.31 No.1, pp.147-16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교육용 챗봇 개발의 한 예시를 보여주고, 그 과정에서 도출된 주요 이슈 및 가능한 해결책에 대한논의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사회과 챗봇 설계를 위한 토대 구축에 기여하는 것이다. 연구진이 구축한 총 5,700개의 싱글턴 방식의질문-답변 쌍 데이터 세트를 기반으로 중학교 사회과 챗봇을 개발하였다. 데이터 구축과 관련된 지리 교과 특수적 이슈로 사실적지식 및 국내외의 지리적 쟁점과 관련된 질문에 대한 대처 문제가 제기되었다. 사실적 지식에 대해서는 직접 답변 방식과 관련사이트를 제시하는 간접 답변 방식으로 대응하였고, 지리적 쟁점에 대해서는 다양한 자료를 통해 챗봇 데이터 세트를 선제적으로보완하였다. 챗봇의 교육적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확충과 챗봇의 인식 정확성 개선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여타의 챗봇 고도화 방안으로 시각 자료를 활용한 챗봇으로의 전환과 학습자 피드백 반영을 위한 평가 체제 개선 방안에 대해논의하였다. 이 연구는 사회과 챗봇 개발의 실제적 토대를 굳건히 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ISSN
1226-511X
URI
https://hdl.handle.net/10371/190155
DOI
https://doi.org/10.17279/jkagee.2023.31.1.14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