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농업 R&D 인력개발 방향 및 방안에 관한 인식 및 요구 : An Analysis on the Perception and Needs for the Future Agricultural R&D Workforce Development Directions and Strategies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미래 농업 R&D 인력개발 방향 및 방안을 도출하고 이에 관한 인식 및 요구를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Creswell(2014)이 제시한 혼합연구 방법 중 순차적 탐구 혼합 연구 방법을 기반으로 농업 R&D 및 인력개발 전문가 FGI, 농업 R&D 실행 주체(대학, 공공기관 및 산업체)별 관리자 인터뷰, 농업 R&D 실행 주체별 재직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미래 농업 R&D 인력개발 방향으로서 농업 R&D 경쟁력 함양을 위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농업 R&D 무경계 학습환경 제공, 농업 R&D의 공익적 가치와 산업적 요구 반영, 농업 R&D 인력 대상별 맞춤형 경력개발 지원의 4개 방향이 도출되었다. 둘째, 미래 농업 R&D 인력개발 방안으로서 농업 R&D 경쟁력 함양을 위한 창의융합의 필요성 인식 제고, 창의융합형 농업 R&D 수행 환경 구축 등 9개 방안이 도출되었다. 셋째, 농업 R&D 인력은 미래 농업 R&D 인력개발 방안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한 반면, 충분성은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공기관의 농업 R&D 인력은 상대적으로 미래 농업 R&D 인력개발 방안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였지만 산업체 농업 R&D 인력은 필요성을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