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위원회 심의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Period of the Urban Planning Committeess Decision Making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계획위원회에 대한 인식의 대치와 논쟁 등사회적 낭비를 줄이고 도시계획위원회의 합리성을 실증할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에 주목하였다. 그간 자료 접근의 제한으로 논의되지못했던 도시계획위원회의 의사결정, 그중에서도 심의 소요기간에 대하여 심의안건을 토대로 자료를 구축하여, 도시계획위원회의사결정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더불어도시계획위원회 제도가 지역민을 대리한 전문가 집단의 의사결정임을 고려하여 공공 계획가로서의 도시계획위원회의 변화된이상향과 지향점을 제시함으로써 도시계획위원회의 역할을 다시금 모색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