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파키스탄 교사출석 모니터링 프로그램 영향평가: Khyber Pakhtunkhwa주 공립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Impact Evaluation of Teacher Attendance Monitoring Program for Public Schools in Khyber Pakhtunkhwa Province of Pakista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부열; 이나야트 울라

Issue Date
2022-03
Publisher
국제학연구소
Citation
국제.지역연구, Vol.31 No.1, pp.63-86
Abstract
보편적 초등교육 달성을 목표로 하였던 새천년개발목표 이후 제시된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양질의 교육을 강조하며 교육의 양적 확대 뿐만 아니라 질적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저소득국가에 서 빈번히 나타나는 높은 교사 결근율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파키스탄 Khyber Pakhtunkhwa주에서 2014년 도입한 공립학교 교사출석 모 니터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Khyber Pakhtunkhwa주와 이웃하고 있는 Gilgit Baltistan 주를 대조군으로 설정하고 교사출석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사전사후 변화추이를 이중차분분석 방법 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공립학교 교사 출석율은 4.2% 포인트 증가하였고, 공립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읽기, 수학, 영어 시험성적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독립적인 제3자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 출석율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교사의 양적 투입 증가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ISSN
1226-7317
URI
https://hdl.handle.net/10371/190368
DOI
https://doi.org/10.56115/RIAS.2022.03.31.1.6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