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Projection 알고리즘 기반 SAR 복원영상 비틀림 왜곡 보정기법 : Skewed SAR Image Correction Technique Based on the Back-Projection Algorithm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역투영(back-projection) 알고리즘 기반 SAR(synthetic aperture radar) 복원영상의 비틀림 왜곡 특성을 바로잡기 위한 보정기법에 관해 설명한다. 역투영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비선형 경로를 포함한 SAR 원시신호를 별도의요동보상 없이도 영상복원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실제 비선형 경로에 의해 발생되는 비틀림 왜곡 특성은 복원된 영상속에 그대로 존재한다. 이는 최적경로에 의해 재설정된 좌표정보와 그로 인한 스퀸트 각도 성분변화를 보정하여 역투영알고리즘 기반 SAR 영상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비선형 경로에 의한 비틀림 왜곡 특성과 이를 보정하기 위해 제안된보정기법 적용 결과는 모의실험과 실제 항공기 탑재 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SAR 원시자료를 통해분석․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