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구치부 마모를 보이는 환자에서 digital guided tooth preparation을 이용한 완전 구강 회복 증례 : Full mouth rehabilitation of a worn dentition using digital guided tooth preparation: a case report

Abstract

디지털 치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치과 치료 방식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본 증례에서 는 구치부의 병적인 마모로 수직 고경 소실을 보이는 환자에서 적절한 수직 고경을 설정한 후,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최종 보철물을 사전에 디자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치질을 최대로 보존할 수 있도록 치아 삭제량을 계산하였으며, 구내에서 치아 삭제량을 나타내 줄 수 있는 가이드를 디자인하였다. 본 가이드를 이용함으로써 복잡한 다수 치아의 삭제가 편리했으며 보다 정확하고 빠른 치아 형성이 가능하였다. 이후 이중 스캔으로 임시 보철물의 정보를 반영하여 전악 지르코니아 크라운으로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였다.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전악 수복 증례의 술 전 계획부터 최종 보철물 장착까지의 복잡한 과정을 빠르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어, 환자와 술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