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심한 치아 마모와 수복공간 부족을 보이는 환자에서의 완전 구강회복 증례 : Full mouth rehabilitation of the patient with severely worn dentition and limited vertical dimens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민성; 김성균; 허성주; 곽재영; 박지만; 이유승

Issue Date
2022-01
Publisher
대한치과보철학회
Citation
대한치과보철학회지, Vol.60 No.1, pp.91-99
Abstract
심한 치아 마모는 치료되지 않고 방치될 경우에 치아 구조물의 상실, 치수 합병증, 착색, 기능과 심미의 상실과 같은 여러 합병증 등을 야기한다. 본 증례의 환자는 전치부에서 특히 심한 치아마모를 보이며 수복공간 부족을 보이는 경우로 수직고경 거상을 동반한 전악 고정성 보철물로 수복을 하였다. 진단납형을 토대로 수직거상량을 결정하고 가철성 교합안정장치를 6주간 장착하여 적응도를 평가하였다. 이후 고정성 임시보철물을 수복함으로써 3달간 근신경계의 조화, 심미, 측두하악관절 등에 대하여 재평가하였다. 위와 같은 치료과정을 통해서 단일구조 지르코니아를 이용한 전악 고정성 보철물로 최종수복을 완료하였고 기능적, 심미적으로 안정적인 결과를 얻었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ISSN
0301-2875
URI
https://hdl.handle.net/10371/19056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