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와 Taper가 ProFile과 Hyflex CM Ni-Ti 파일의 기계적 물성 변화에 미치는 효과 : Effect of size and taper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proFile and Hyflex CM Ni-Ti endodontic file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파일 삭제부위의 size와 taper의 변화가 Ni-Ti 파일의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Controlled Memory Wire (CM Wire, DS Dental, Johnson City, TN, USA) Ni-Ti 합금을 사용한 파일인 Hyflex CM (Coltène-Whaledent, Altstätten, Switzerland)과 전통적 Ni-Ti 합금을 사용한 ProFile (Dentsply Maillefer, Ballaigues, Switzerland)을 대상으로, 20/.04, 25/.04, 30/.04를 통해 size 변화의 효과를 비교하였고, #25에서 .04와 .06 taper를 비교했다. U-Mechanics Analyser (IB Systems, Seoul, Republic of Korea)를 이용하여 굽힘 저항성, 비틀림 저항성, 피로 파절 저항성을 측정하였다(n=5). 굽힘 저항성의 경우 ProFile은 elastic deformation을 보였으나, Hyflex CM은 plastic deformation과 더 높은 이력(hysteresis)을 나타냈다. ProFile의 경우 size와 taper가 증가함에 따라 굽힘 저항성과 비틀림 저항성이 증가한 반면, Hyflex CM의 경우 #25와 #30 파일에서는 size 및 taper에 따른 변화가 없었다. Hyflex CM이 ProFile보다 모든 size 및 taper에서 피로 파절 저항성이 컸다. 근관의 삭제 효율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Hyflex CM이 ProFile보다 만곡 근관 추종성 측면에서 유리하며 피로 파절이 더 적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