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조선인일본유학생(大朝鮮人日本留學生) 「친목회회보(親睦會會報)」에 관한 연구(硏究): 그 창간취지(創刊趣旨),경위(經緯),내용(內容))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inmokhoe-Hoebo, The First Magazine Published by Korean Students in Japan

이는 우리의 손으로 만틀어진 최초의 근대적 국문잡지였다. 그러나 혹자는

이 잡지가 일본 땅에서 나왔다는 이유로 이 보다 9개월 뒤인 11월 20일 서울에서 창간된 를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잡지로 보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또 흑자는 시기만을 기준으로, 1892년 1월 미국선교사 올링거 (F.Ohlinger) 부처가 서울에서 창간한 영문잡지 Korean

Repositoη를 우리나라 근대적 잡지의 효시로 보고도 있다. 하지만 그것이

어느 나라 땅에서 나왔든 간에, 우리 동포의 손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근대

적 국문잡지는 였음을 누구도 부정할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