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티 형성과 일상생활의 변화: 매개경험(mediated experience)의 문제설정 : Modernity and Changes of Everyday Life: A Problematic of Mediated Experience

Abstract

이 글의 핵심어휘는 모더니티,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일상생활등 세 가지이다. 모더니티의 형성과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연관을 생각하는 커다란 문제의식의 한 부분으로서 일상생활에 주목하고자 하는 것이고, 일상생활을 구성하는 중심축으로서 시간과 공간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자 한다 21세기를 몇 년 앞 둔 지금의 시대를 정보사회로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든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지구적 수준에서 근대사회의 삶의 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에는 누구나 동의할 수 있다. 어떠한 영향을 미치느냐라고 할 때 이 논문은 우리 자신의 일상적인 삶이 이

루어지는 바탕으로서 시간과 공간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묻는 것

이다. 모더니티의 한 특성으로서 시간과 공간의 변화는 미디어를 통해서

일어나는 것만은 아니지만, 대단히 중요한 요인을 이루고, 단순한 요인 정

도가 아니라 현대적 삶의 존재조건을 이루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우리의 삶의 존재조건으로서 시간과 공간이 조직되는 방식이 달라

졌고,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는 이러한 조직방식의 변화에 깊이 연관되

어 있다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