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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용품 브랜드 SNS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대한 효과 분석: Facebook 광고를 중심으로 : A Study on Effect of Creative Strategy for SNS Advertisement of Sporting Goods Brand: Focusing on Facebook Advertis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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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주호; 김기한

Issue Date
2019-01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ol.21 No.1, pp.69-102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용품 브랜드의 페이스북 광고 전략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세계 3대 스포츠 브랜드로 평가받는 글로벌 스포츠용품 브랜드 중 하나를 선정하여 2014년부터 2017년 까지 약 3년 7개월 간 실제 노출된 페이스북 이미지 광고 총 880개를 대상으로 12개의 메시지 요인과 14개의 실행 요인으로 구성된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광고 반응률(click-through-rate, CTR)과 비용 효율(cost-per-engagement, CPE)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 회귀 모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로 12개의 메시지 요인들 중 미적 요소 강조(스타일링, 색상, 디자인 등), 제품 구매 장소 및 경로 제시, 성취와 관련된 메시지 전달 요인이 CTR과 CPE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4개의 실행 요인들 중에서는 제품 성능 관련 설정, 비스포츠 유명인 모델 활용, 이미지 개수 요인이 CTR과 CPE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ISSN
1738-2475
URI
https://hdl.handle.net/10371/190840
DOI
https://doi.org/10.16914/kjapr.2019.2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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