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합 이미지 맵 SeoulNote 디자인 연구 - 여행자 칼로리량 증감의 음악 기호적 표현을 중심으로 - : Research of Seoul Image Map, 'SeoulNote' - Focused on the Calory Data of Traveller and the Musical Sign -

Abstract

서울 종합 이미지맵 'SeoulNote'는 서울의 다양한 관광 콘텐츠들을 아이콘화하여 배열한 후, 서울 관광 시 충전 및 방전되는 에너지 관계를 음악 기호적 표현방식을 통해 시각화 한 지도 디자인 프로젝트이다. 서울의 관광 콘텐츠를 이용하는 관광객의 입장에서 에너지의 흐름을 해석하여, 서울의 대표적 이미지인 역동적인 서울의 모습을 지도상에 적용해 갈 수 있도록 하는데 이 연구의 1차적 목적이 있다. 또한, 방전과 충전의 과정에서 도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관광 콘텐츠 아이콘들의 역할과 효과를 이해 쉽게 진열하여, 상품의 광고나, 나아가 국가적 차원의 홍보 역할로 이어갈 수 있게 하는 데 2차적 목적이 있다. 특히 이 연구를, 여행자가 원하는 여행코스, 그리고 경험하고 싶은 현지음식을 여행자 스스로 조합하여 즐길 수 있는 가상의 앱 시스템으로 발전시킨다면, 각각의 여행자가 주관적으로 생산해 낸 수많은 여행코스들을 데이터베이스화 할 수 있기에, 차세대 서울 관광 콘텐츠 데이터로 라이브러리 화 이용할 수 있는 즐거운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