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체육수업 실천 속에 드러난 교사 신념에 관한 체계적 문헌 분석: 체육교육 연계를 위한 시사점 :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n Teachers Belief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Practices: Implications for Continuity of P.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 문헌 분석(systematic literature review)을 통해 초·중등학교에서 체육을 지도하는 교사의 신념을 분석하고, 초·중등 체육교육의 연계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 체육수업, 중등 체육수업, 초등 체육교사, 중등 체육교사, 초등 체육 실천, 중등 체육 실천 등의 키워드로 최근 10년 간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관련 연구물을 수집하였고, 최종 45편을 선정, 분석하였다. 수집된 연구물은 김종욱 외(2000)의 연구에서 체육교사의 신념을 교과관, 교사관, 교육과정관으로 분류했던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교과관에서 체육의 내·외재적 가치 지향과 교육체제의 구조적 특성에 기인한 신념이, 교사관은 교사상, 교사 역할, 교사의 자질에 관한 신념이, 교육과정관은 인식과 실행에 관한 신념이 초·중등 교사 간에 공통적, 차별적으로 드러났다. 초·중등 체육교육 연계를 위해서는 평생 체육의 토대가 되는 교과로서의 체육, 초·중등 체육을 이어주는 교량의 역할,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전문성의 제고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