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황토 벽돌의 재료구성 및 공극률이 압축강도와 내수성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Material Composition and Porosity on Compressive Strength and Water-resistance of Hwangtoh Brick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성훈; 권양희; 황종국; 홍성걸

Issue Date
2019-08
Publisher
한국콘크리트학회
Citation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ol.31 No.4, pp.347-355
Abstract
현재 황토로 만들어진 많은 건자재는 체계적인 연구 및 기준 없이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의해 무질서하게 개발 및 판매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산 황토 벽돌의 낮은 역학적 성능과 물에 대한 저항성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고, 이것에 미치는 재료적 요인을 수은압입법, X선 형광법, X선 회절법, 열중량법과 같은 다양한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규명하였다. 8개 제조사로부터 구매한 황토 벽돌 18종의 압축강도는 1.6~5.9 MPa 범위였으며, 평균은 3.8 MPa로 나타났다. 압축강도에 있어 벽돌 제조 시 가해지는 압력이 결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공극률과 압축강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추론할 수 있었다. 또한, 물에 젖은 후 건조된 벽돌의 압축강도 실험에서 중요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 중 61 %의 제품에서 물 흡수로 인한 심각한 강도감소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특히 그 중 약 절반은 역학적 성능을 완전히 상실하였다. 반면, 전체 중 11 %의 제품은 물 흡수 후 오히려 강도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재료 분석을 통해, 물에 대한 저항력을 겸비한 제품과 물속에서 역학적 성능을 완전히 잃어버린 제품 간의 주요 차이점을 확인하였다. 전자의 경우, 석회에 의한 기경성 반응과 포틀랜드 시멘트에 의한 수경성 반응의 흔적이 발견되었지만, 후자의 경우 칼슘 및 황 성분이 거의 검출되지 않았다. 연구를 통해, 흙을 단순히 압밀시켜 제조된 벽돌 제품의 안전에 관한 잠재적 문제점들이 제기될 수 있었으며, 제시된 결과들은 향후 황토 관련 제품의 성능 및 품질기준 개발을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ISSN
1229-5515
URI
https://hdl.handle.net/10371/19100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