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굴절교정수술 후 인공수정체 도수 결정시 Orbscan II 비디오각막경의 유용성 : Corneal Power Estimation Using Orbscan II Videokeratography in Eyes With Previous Corneal Refractive Surgeries

Abstract

목적: 각막굴절교정수술 후 인공수정체 결정시, Orbscan II 비디오각막경을 이용한 임상증례 3예를 보고하고자 한다. 증례요약: 굴절교정수술 전후의 각막곡률값과 굴절치를 알 수 없었던 3명 3안에서 Orbscan II의 mean, axial, tangential, optical power map에서 3, 4, 5, 6 mm의 각막곡률값을 구하고, SRK/T 공식으로 인공수정체 도수를 구하였다. 5 mm total axial power, 4 mm total optical power를 이용하여 도수를 구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였고, 3명 모두에서 1.5D 이내의 굴절치 차이를 보였다. 술 후 1개월째 굴절치와 목표 굴절치를 비교하였고, 술 후 굴절치를 통해 역계산 각막곡률값을 계산하여 Orbscan II의 각막곡률값과 비교하였다. 3, 4 mm total axial power, 3 mm total optical power와 역계산 각막곡률값이 차이가 적었다. 결론: 각막굴절교정수술 전후의 각막곡률값과 굴절치를 알 수 없는 경우 Orbscan II의 각막곡률값을 이용하여 인공수정체 도수를 계산하면 목표 굴절치에 근접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