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눈꺼풀처짐 환자에서 보존대퇴근막의 눈꺼풀판 고정이 이마근걸기술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 : Frontalis Sling Operation by Fixation of Preserved Fascia Lata to Tarsus in Congenital Blepharoptosis Patients

Abstract

목적 : 선천눈꺼풀처짐 환자에서 보존대퇴근막을 이용한 이마근걸기술을 시행할 때 근막의 눈꺼풀판 고정이 수술 결과를 호전시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 보존대퇴근막을 이용한 이마근걸기술을 시행받은 선천눈꺼풀처짐 환자들 중 근막을 눈꺼풀판에 직접 고정한 39 명과 눈꺼풀판 고정을 시행하지 않은 43명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여 추적기간에 따른 재발율을 생존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결과 : 수술시 연령은 눈꺼풀판 고정을 같이 시행한 군에서 평균 59.3개월, 눈꺼풀판 고정을 시행하지 않은 군에서 평균 64.7개월이었다. 재발은 눈꺼풀판 고정을 같이 시행한 군에서는 13명(33.3%), 눈꺼풀판 고정을 시행하지 않은 군에서는 20명(46.5%)에서 있었다. 술후 재발하기까지의 median survival time은 눈꺼풀판 고정을 같이 시행한 군에서 28.4개월, 시행하지 않은 군에서 26.1개월로 두 군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64). 결론 : 선천눈꺼풀처짐 환자에서 보존대퇴근막을 이용한 이마근걸기술을 시행할 때 근막의 눈꺼풀판 고정 여부는 술후 재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