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눈꺼풀처짐 환자에서 실리콘줄을 이용한 이마근걸기술 : Frontalis Sling Operation Using Silicone Rod in Congenital Blepharoptosis Patients

Abstract

목적 : 선천눈꺼풀처짐 환자에서 실리콘줄(Silicone rod)을 이용한 이마근걸기술의 성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 실리콘줄을 이용한 이마근걸기술을 시행받고 12개월 이상 추적관찰된 선천눈꺼풀처짐 환자들의 수술결과를 후향적으로 조사하였고, 이것을 보존대퇴근막을 이용한 이마근걸기술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결과 : 이 연구에 포함된 환자는 실리콘줄군에서 총 29명이었고 보존대퇴근막군에서 총 81명이었다. 수술시 연령은 실리콘줄군에서 평균 70.5개월, 보존대퇴근막군에서 평균 62.2개월이었다. 술후 12개월째 수술결과는 실리콘줄군에서는 우수 9명(31.0%), 양호 17명(58.6%), 불량 3명(10.4%)이었고, 보존대퇴근막군에서는 우수 22명(27.2%), 양호 44명(54.3%), 불량 15명(18.5%)이었다. 술후 합병증으로는 보존대퇴근막군의 1안에서 지속적인 노출 각막염이 발생하였고 실리콘줄군의 1안에서 실리콘줄의 끊어짐에 의한 조기재발이 발생하였다. 결론 : 실리콘줄을 이용한 이마근 걸기술은 술후 12개월까지는 보존대퇴근막을 이용한 경우와 비슷하거나 더 나은 수술성적을 나타내었다. 장기적 결과에 대해서는 좀더 추적관찰연구가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