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천성 면역 결핍증 환자에서 발생한 각결막의 편평세포암 1예 : Clinicopathological Report of Squamous Cell Carcinoma of Conjunctiva and Cornea in a Patient with AIDS

Abstract

목적: 후천성 면역 결핍증 환자에게서 발병한 각결막 편평상피세포암의 임상적, 조직학적 소견과 치료 경과에 대해 보고하고자 한다. 증례요약: 20년 전 후천성 면역 결핍증으로 진단받은 45세 남자 환자가 한달 전 발견한 좌안의 하이측 각결막의 종괴를 주소로 내원하였다. 병변의 절제적 생검과 mitomycin C 점적 및 반복적 냉응고요법을 시행하였으며 절제부위에 양막이식술을 시행하였다. 조직학적검사상 squamous carcinoma in situ로 확인되었고, 면역형광염색상 세포증식표지자인 p53, p16, Ki-67이 양성이었으며 특히 Ki-67은 전층에 걸쳐 양성이었다. 수술 후 8개월까지 interferon alpha 2b (IFNα 2b)를 점안하였으며 재발 소견은 없었다. 결론: 후천성 면역 결핍증 환자의 각결막 편평상피세포암은 증식 표지자의 높은 발현율을 고려할 때 수술적 절제 후에 IFNα 2b 점안과같은 화학적 요법을 병용하며 적극적인 경과관찰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