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직성 양측마비에서 횡단면 변형에 따른 보행 양상 - 예비 보고 - : Gait Patterns According to the Transverse Plane Deformities in Spastic Diplegia - A Preliminary Report -

대상 및 방법: 대퇴골 전염각이 30° 이상이거나, 대퇴-족부각이 -5° 이하, 25° 이상이거나, 족부진행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한 족부 변형이 있는 경직성 양측마비 환자 중 보행 분석을 시행한 152명을 대상으로 하여 보행 분석의 횡단면 운동 형상학에 따라 보행 양상을 나누었고 해부학적인 변형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결 과: 골반 보상 및 족부진행각을 기준으로 보행양상을 6군으로 분류하고 이에 따른 해부학적인 변형의 양상을 대칭인 군과 비대칭인 군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골반 보상을 보이며 내족지 보행을 하는 군(I-A)이 가장 많았으며 골반 보상 없이 내족지 보행을 하는 군(II-A)이 두번째로 많았다. 염전 변형은 대퇴골 전염각의 증가가 가장 많았고 두번째가 외반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