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장로교 여목사 최덕지의 해방 직후 교회재건 운동에 나타난 교회론 연구 : 도나투스파 교회론에 비추어 : Deokji Chois Ecclesiology in the Church Reconstruction Movement during the Post-Liberation Period : In Light of Donatist Ecclesiology

이 글은 한국 장로교 여성 가운데 최초로 목사안수를 받은 최덕지(1901-1956)가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에 굴복하여 무너진 한국교회를 회복

하기 위해 해방 직후에 전개한 교회재건 운동을 살펴보고, 그의 교회론에대한 신학적 해석을 시도한다.그의 교회론에 대한 교회사가들의 평가는 지금까지 대체로 매우 부정적이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그의 교회론을 극단적 분리주의 혹은 극단적분파주의 혹은 도나투스주의라고 평가한다. 하지만 이들의 평가는 최덕지의 재건운동에 대한 자세한 분석과 교회론에 대한 깊은 신학적 해석에기초한 것이 아니다. 본고는 이런 연구의 공백을 메꾸기 위한 하나의 시도이다. 최덕지의 교회론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그의 교회재건 운동을 해방 직후의 구체적인 역사적 상황에 위치시키고 도나투스파 교회론을 해석학적 도구로 사용하여 그의 설교를 분석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최덕지의 교회론을 극단적 분리주의, 혹은 분파주의 혹은 도나투스주의라고 단순하게 말하기는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하지만 동시에 그의 재건운동과 재건교회 설립은 그가 의도하지 않았던 교회의 분열을 낳았고, 그의 교회론에 도나투스주의와 매우 유사한 성격-장점과 한계 두 측면 모두에 있어서-이 많은 것도 부인할 수 없음을 확인했다. 전체적으로 보자면 최덕지의 교회재건 운동은 교회의 거룩성 회복을 위해서는 큰 공헌을 하였으나, 교회의 일치 유지를 위한 노력은 부족했다고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당시 역사적 상황에서 교회의 거룩성 회복이야말로 보다 중요한 시대적 과제였던 점을 감안하면, 그의 공헌이 한계보다 훨씬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 최덕지의 교회론이 지금 주님의 몸을 수없이 많은 조각으로 찢어놓고 만신창이로 만든 한국교회에 주는 교훈은 실로 무겁다. 참된 교회의 회복을 위해서는 일치를 해치지 않는 거룩성과 거룩성을 해치지 않는 일치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이 연구가 최덕지의 교회재건 운동에 대한 재평가를 위해 그리고 오늘 한국교회의 분열된 현실의 뿌리 이해와 일치의 길 모색 그리고 더 나아가 통일 이후 북한교회가 직면하게 될 해방직후와 유사한 배교자 치리 문제를 예견하고 미리 준비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