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근거이론을 활용한 국제개발협력 분야 청년 인력의 이직의도 연구 : A grounded theory study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early-career in the field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창용; 김서영; 김은주

Issue Date
2022-09
Publisher
한국인사행정학회
Citation
한국인사행정학회보, Vol.21 No.3, pp.85-115
Abstract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청년세대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일선 조직에서 이탈은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질적 성장을 가로막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년세대의 이직의도에 주목하여 그 원인을 탐색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했다. 근거이론을 기반으로 입직 의도에서 이직 의도에 이르는 과정을 인과적 조건, 맥락적 조건, 중재적 조건 및 중심현상으로 구조화했다. 연구 결과, 중심현상으로 국제개발협력 분야 청년들은 본인들이 전문성이 없다고 느껴 이직을 고민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개인-조직-직무로 구성된 인과적 요인은 상당한 수준에서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국제개발협력 분야 특성을 반영한 맥락적 조건과 제도화된 역량 강화 프로그램 부재라는 중재적 조건은 청년인력들의 이직의도를 높이는 중심현상을 강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과 분야의 질적 발전을 위해서는 전문인력의 양성과 관리가 핵심 과제라 인식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가치 실현, 자기 계발, 경력 관리를 위한 보다 체계적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련 지원 체계와 제도를 마련하는 등의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ISSN
1976-3891
URI
https://hdl.handle.net/10371/19284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