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합(Social cohesion) 변수 기반 고령사회 노인인구의 심리적 건강과 복지정책 분석 : Analysis on Psychological Health of the Elderly in the Aged Society and the Welfare Policies based on Social Cohesion Variables

Abstract

한국은 초고령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노인인구의 삶의 질과 심리적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노인의 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사회통합을 주목하고, 사회통합과 노인의 심리적 건강 간 관계를 1) 불평등, 2) 사회적 자본, 3) 제도・거버넌스 층위에서 실증 분석한다. 또한 사회통합 관점에서 한국의 노인복지정책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고령화 사회 한국 노인복지정책의 발전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개인단위 시계열 횡단분석 및 지역단위 패널분석 결과, 사회통합의 세 가지 차원과 노인의 심리적 건강 간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노인복지정책에 대한 시사점은 첫째, 독거노인 및 사회활동으로부터 소외된 노인인구의 사회참여 촉진 및 사회적배제 해소가 시급하다. 둘째, 고령 인구의 디지털 문해력 교육을 통해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정보화 격차 해소가 필요하다. 셋째, 노령층의 정책참여 기회 확대와 정부정책에 대한 효과적인 홍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