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을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성 탐색-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 : A study on a direction ofart education for peace and unification-Focusing on core competencies-

Abstract

본 연구는 평화·통일교육에서 미술이 교과 통합의 역할로 제한되어 있는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으며, 미술교육 분야에서 평화·통일교육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다는 문제의식에서, 평화·통일을 위한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 및 현장 실천 방향을 탐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평화·통일 미술교육의 개념과 핵심역량을 델파이조사를 통해 도출하였으며, 평화·통일을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성을 평화 감수성 역량, 남북한 문화 이해 역량, 창의적 한반도 소통 역량, 자기 주도적 평화 표현 역량의 네 가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평화·통일 미술교육의 적용을 위해 네 가지 핵심역량이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쟁점을 분석함으로써 평화·통일을 위한 미술교육의 실천 방향을 탐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