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로서의 예술가- 요셉 보이스, 존 발데사리, 수잔 레이시를 중심으로 - : Artist as educator-Joseph Beuys, John Baldessari, Suzanne Lacy-

Abstract

요셉 보이스(Joseph Beuys), 존 발데사리(John Baldessari), 수잔 레이시(Suzanne Lacy)는 모두 예술가와 교육자로서의 정체성을 동시에 지니며, 예술가의 권위에 도전하여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적인 구조를 탈피하고자 하였고, 관객의 잠재된 능력을 끌어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예술작품 창작과정과 교육 활동을 융합한 세 명의 대표 작가인 보이스, 발데사리, 레이시를 중심으로 예술과 교육을 접목한 사례와 이론을 살펴보고 관련 철학을 다루면서 현대 서양미술의 맥락 안에서 교육자로서의 예술가로 이들의 위치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세 명의 예술가의 예술관과 교육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고 이들의 교육 방향이 우리나라 미술 교육에 제시하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한다. 이들은 모두 전통적인 교수자-학습자의 위계적인 관계에 대한 고정관념을 해체하고 넘어서기를 시도하였으며, 실습 중심의 전통적인 미술 교육 체제에서 탈피하고자 한 공통점이 있다. 이들의 예술교육 실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미술 교육에의 시사점으로 교수자-학습자 간 수평적 관계로 나아가는 미술 교육, 경계를 넘어선 미술 교육, 삶과 연계한 미술 교육을 도출하였고 이를 위한 몇 가지 실천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