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과 획의 예술: 북한 서예서체의 시각문화적 특성

The Art of Meaning and Stroke: Visual Cultural Characteristics of North Korean Calligraphy Letter Style

이 연구는 북한에서 뜻과 획의 예술로 표현되는 서예서체가 어떠한 시각문화적 특성을 띠는지 북한의 서체 이론을 분석 해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북한의 서체는 1980년대 이후에 구체적으로 서체 이론이 형성되어 개념과 유형이 체계화되면 서 지도자 필체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백두산 3대 장군의 필체에서부터 서사체의 범주를 포괄하는 서예서체는 주민들 의 생활 곳곳에 배치되어 북한만의 독특한 시각문화 경관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였다. 그리고 사회주의적 내용을 민족적 형 식에 담아내는 주체미학의 연장선상에서 당의 목소리는 서예서체로 시각화되어 대중에게 전달되었다. 오늘날 북한의 서 체는 700여 종에 이르며 다변화되고 있다. 북한의 서예서체를 분석하는 것은 변화하는 북한 시각문화의 흐름과 경험을 해 석해내는 데 하나의 단초를 제공한다.

AuthorNorth Korea; Authorletter style; Authortypography; Authorcalligraphy; Authorvisual culture; Author북한; Author서체; Author서예; Author타이포그래피; Author시각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