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사 정보를 활용한 이미지 캡션 생성 : Boosting Image Caption Generation with Parts of Speech

Abstract

일상 생활 속에서의 스마트 기기와 AI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시각 장애인 보조, 인간 컴퓨터 상호 작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 가능한 이미지 캡션 생성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캡션 생성 기능의 향상을 위해 명사, 동사와 같은 언어의 품사(POS) 정보를 이미지로부터 추출하여 활용하는 새로운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모델은 복수의 CNN 인코더를 품사 별로 학습하여 품사 별 특징 벡터를 추출한 후, 추출한 품사 벡터를 LSTM에 입력하여 캡션을 생성한다. 제안한 모델은 Flickr30k, MS-COCO 데이터 셋에 대해 실험을 진행하며, 사람을 대상으로 2가지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결과물의 실질적인 유효성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