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마트TV 채택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acceptance factors of smart TV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종윤; 윤주현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ol.26 No.1, pp.287-311
Abstract
Background 최근 융합 미디어의 주역으로 자리잡고 있는 스마트TV는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에 대한 사용과 요구를 바탕으로 스마트기기 사용 경험을 지니고 있는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활성화 및 확장을 통해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Methods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TV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내고, 그 영향력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있다. 기존 기술수용모델에서 검증되었던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된 용이성 및 인지된 유용성과 함께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스마트TV의 매체 특성상 사용자 개인의 내적 특성(스마트 기기 이용경험)과 외적 특성(기능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감성적 사용자 인터페이스)을 포함하는 수정 기술수용모델을 수립,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스마트TV 채택 결정요인에 대한 영향력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확인하였다. Results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용이성과 유용성은 사용자의 스마트TV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선행변수로서 스마트폰 등의 사용경험, 기능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이 용이성에 영향을 미쳤고, 감성적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onclusion 스마트TV 확산의 초기 단계를 넘어 다음 단계를 위해서 인간의 미묘한 감성까지 전달하여 이용자의 주관적 만족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그래픽 이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는 스마트TV 채택결정 요인을 디자인 측면에서의 감성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기능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변인들을 검증, 분석한 선험적인 연구로 학문적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스마트 TV 연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 기능적·감성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의 외생변인의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어 학문적·디자인 산업적 의미를 지닌다.
ISSN
1226-8046
URI
https://hdl.handle.net/10371/192928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