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술 감상 교육에서의 디지털 요소 활용 방안 탐색 : A Study on Exploring the Use of Digital Elements in Art Appreciation for Adolescents
중등학생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정원

Advisor
김형숙
Issue Date
2023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미술 감상교육디지털 방법디지털 미술 감상프로그램 모형프로그램 개발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 2023. 2. 김형숙.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 감상 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흥미로운 태도로 미술을 감상할 수 있는 디지털 미술 교육 방향서를 제시하는 데에 목 적이 있다. 미술 감상교육의 본질적 목표는 감상이라는 활동을 통해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그를 둘러싼 사회의 현상과 흐름을 이해하여 자신의 삶을 구성하는 경험을 하는 것이다. 미술 감상의 일상화는 감상자의 사고체계를 구성하기도 하며 이를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향상, 미적 감수성 함양 등의 학습자의 개인적 역량 형성을 통해 사회의 발전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술 감상의 일상 화를 위해 디지털 시대에 통용되는 여러 개념을 정리하고 디지털 미술 감 상 방법이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디지털 미술 감 상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기본 모형을 만들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두었다.
예술작품은 크게 작품이 내포하고 있는 주제와 의도 등의 내용과 작품 을 통해 감상자가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색깔, 모양, 구성 등의 형식으로 나눌 수 있다. 미술작품을 감상한다는 것은 감각적인 형식과 시지각적 인 내용을 이해하고, 몸소 느끼는 체험이 된다. 기술의 시대인 현대사회의 주된 소통 도구는 시각이미지이다. 이미지를 통해 사회를 알고 정보를 습득하며 사람들 및 사회와 소통하는 세상에서 시각이미지를 읽고 그것을 또 다른 형식으로 발전시키는 능력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따라서 시각이 미지를 읽고 이해하는 데 가장 효과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분야인 미 술 감상의 역할과 중요성이 미술 분야에서 점차 중요시 되고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의 이유에서 설정하게 되었다. 첫째, 미술 감상교육이 일상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어떠한 이해를 기반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현대에 이르러 시각이미지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미술 분야에서의 감상 영역은 체험, 표현을 아우르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오늘 날 시각이미지가 일상에 크게 자리하고 있으나 미술 감상은 감상이라는 학문적 영역으로 분류되어 일상적 이해보다는 이론적 이해와 작품 감상에 초 점이 두어져 있다. 미술 감상을 올바르게 경험하기 위해서는 미술 감상교육이 일상적 범주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미술 감상이 교육 시간 외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 는 어떠한 미술 감상 방법을 교육해야 하는가?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지속 가능한 교육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미술 교육에서 역 시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교육이 실행되어야 한다. 또한 미술 분야는 시지각적 소재를 다룬다는 특성으로 사람이 살면서 일평생 의도하 지 않아도 접하게 된다. 그러므로 미술 교육에서 감상 방법을 개인의 일상 에 적절히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교육적 효과를 보기 위한, 그리고 경험한 미술 감상이 일상에서도 적절히 응용되기 위한 미술 감상 방법이 연구되어야 한다.
셋째, 디지털 시대의 미술교육에서 미술 감상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 해서는 어떠한 기술을 적절히 도입해야 하는가? 여러 영역간의 지식적 공 유와 결합을 강조하는 융합교육의 발달은 교육적 측면에서의 결합 뿐 아니 라 교육의 방법적 측면에서의 새로운 시도를 유도 하기도 한다. 미술 감상 교육의 방법적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무엇인 지, 어떠한 방법으로 감상 교육에 적용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탐구가 필요 하다.
이러한 연구 문제로 시작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1장에서 는 청소년 대상 디지털 미술 감상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를 통해 디지털 미술 감상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연구되고 있는 지, 그리고 현재의 미술 감상의 관심 분야가 무엇인지를 발견하였다. 2장 에서는 디지털 미술 감상 교육의 필요성과, 그를 뒷받침할 수 있는 디지털 용어의 문화적 개념을 조사하고 정의하였다. 디지털 미술 감상 교육의 필 요성을 강조하기위해 미술 감상 교육의 중요성에서부터 미술 감상 교육의 현황, 그리고 디지털 미술 감상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디지털 미술 감상 프로그램을 구성하기에 앞서 디지털 미술 감상 방법의 현황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미술관 및 박물관의 디지털 미술 감상 방법과 학교에서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미술 감상 방법, 그리고 그 외의 사설이나 단체에서 진행되었던 디지털 미술 감 상 방법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였다. 이 장에서는 미술관에서 디지털로 전 시되어 디지털적인 작품을 감상하는 것, 예를 들어 미디어 아트와 같이 작 품의 한 구성 요소로서 디지털적 요소가 들어가 있는 경우는 제외하고 디 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기존 작품을 감상하는 경우만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4장에서는 디지털 미술 감상 활용 방안과 개발한 프로그램의 내용을 다루었다.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무한궤도 모형(박소영, 2016)을 참고하여 새로운 디지털 미술 감상 무한궤도 모형을 고안해 보았고, STMPE 모형을 방법적으로 적용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적용 가능성, 그리고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문가에게 설문조사를 실행 하고 디지털 미술 감상교육의 시사점을 도출해내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학습자의 미술 감상을 학습자의 시각에서 미술 감상을 일상화 시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박물관과 미술관, 그리고 학교와 사회에서 실행되고 있는 사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술 감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 그램은 디지털 시대의 미술 감상 방법을 통해 미술 감상을 일상화하고, 그 것을 지속적으로 개인의 삶에 갖고 들어올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93909

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757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