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커뮤니케이션 과정으로서의 공연 관람 경험의 탐색 - 예매부터 경험의 공유까지 - : What It Means to Be Performing Arts Audiences: Exploring Communicative Experience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양소은-
dc.contributor.author고예나-
dc.contributor.author이중식-
dc.contributor.author김은미-
dc.date.accessioned2023-08-31T00:12:45Z-
dc.date.available2023-08-31T00:12:45Z-
dc.date.created2021-08-25-
dc.date.issued2020-11-
dc.identifier.citation예술경영연구 No.56, pp.145-188-
dc.identifier.issn1598-387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543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문화소비에서 개인의 경험을 질적으로 살필 필요성을 제기하는 경험 중심의 관점에서 출발한다. 특히, 오프라인 기반 사회적 관계 뿐 아니라 온라인 기반의정보 탐색 및 교류 행동을 공연 경험으로 연계시켜 공연 경험의 여정을 심층적으로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명을 연구 단위로 설정하여 15팀(3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특히, 공연 여정을 포착하기 위하여 공연 전과 후 2회의 인터뷰를 하고 모바일앱 기반 자기기록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공연경험을 증폭시키고 취향을 공고화하는데 소셜플랫폼 기반의 미디어와 그 안에서의교류가 공연전후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공연동반자의 가치 및 취향 리더와 팔로워 관계를 발견함에 따라 공연 관람에서의 관계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각각의 발견마다 열성 관객, 관심 관객 및 무관심 관객의 차이가 관찰되었다. 이로부터 공연 경험을 공연 그 자체에만 국한된 것이아니라 그 전후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포괄하여 이해해야 하며, 개인 혼자의 경험이 아닌 사회적 관계 속에서 공연 관람이라는 소비가 발생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한국예술경영학회-
dc.title커뮤니케이션 과정으로서의 공연 관람 경험의 탐색 - 예매부터 경험의 공유까지 --
dc.title.alternativeWhat It Means to Be Performing Arts Audiences: Exploring Communicative Experience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52564/JAMP.2020.56.145-
dc.citation.journaltitle예술경영연구-
dc.citation.endpage188-
dc.citation.number56-
dc.citation.startpage145-
dc.identifier.kciidART00265552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중식-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은미-
dc.type.do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