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 연구의 동향과 전망 : Trends and Prospects in Korean Contemporary History Research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현대사 연구의 최근 동향과 전망을 원조·개발·발전사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그간의 한국현대사 연구가 원조(aid)와 개발・발전(development)을 일종의 단계론적 이행 과정으로 간주하고 함께 다뤄 온 것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위해서이다. 본 연구는 또한 생산력의 진보와 경제성장이라는 의미로 획일화된 발전에 대한 보편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 한국의 성장주의, 발전주의의 역사성을 근본적으로 성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한국현대사 연구에서 이승만 정권기와 박정희 정권기, 1950년대와 1960~70년대를 연속선상에서 이해하면서, 개발주의·발전주의의 시대적 변화를 추적하고 원조의 성격과 작동방식이 이에 조응하여 어떻게 변화하고 결합해 나갔는지 성찰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작업은 원조・개발・발전을 아우르는 새로운 한국 발전사 연구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