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유민 디아스포라의 고고학적 증거들 : Archaeological Evidence of the Diaspora of Balhae Displaced People

Abstract

록 발해가 멸망한 후의 유민들의 디아스포라의 실상을 보여 주는 문헌자료는 많이있으나, 고고학적 증거는 거의 주목받지 못한 상태다. 요나라의 무덤 중에서 거란인과한인의 무덤을 변별하면서도 발해인의 무덤을 변별해 내지 못하는 이유는 문제의식과방법론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요나라의 무덤을 일일이조사한 결과 발해 고분과 유사한 형태의 무덤이 다수 확인되었다. 다만 장제에서 거란적인 모습도 엿보이기 때문에 발해인의 종족적 정체성이 완전하게 유지된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